본문 바로가기
부가가치세/개인사업자 부가세

위하고 개인사업자 재무제표등확인원 발급하는 방법

by 쫀지 2023. 9. 9.
반응형

 
 
 
세무대리인 업무를 하다 보면 거래처로부터 민원서류를 발급해 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습니다.
또한 사업주께서도 사업을 운영하다보면 사업장의 확장 등 자금조달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게 되는데
금융기관 등 기관에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여러 가지 서류가 존재합니다.
 
 
 
민원서류에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 가능한 서류들이 있고,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발급 가능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발급 할 수 있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각종 사실증명
  • 간이과세자적용신청, 포기신청서
  • 갑근세원천징수영수증
  • 경력증명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납세증명서
  • 면세적용신청, 포기신고서
  • 부가세과표, 면세수입금액 확인
  • 사업자등록정정신고서
  • 사업자등록증재교부신청서
  • 소득금액확인
  •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확인
  • 재무제표등 확인
  • 재직증명서
  • 총괄납부승인, 변경, 포기신청
  • 퇴직증명서
  • 휴.폐업신고서

 
 
 
이번 게시글에서는 [재무제표등 확인] 의 민원서류를 발급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위하고 로그인부터 한 뒤 수임처관리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상단의 세무대리인 자격으로 할 수 있는 메뉴들이 활성화됩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 수임처관리 - 민원서류 및 증명서류를 눌러주세요.
 
 
 
 

 
 
 
 
왼쪽에 수임된 거래처들 목록이 조회됩니다.
왼쪽 검색창에 서류를 발급하고자 하는 거래처를 조회해 주세요.
거래처명, 사업자번호, 대표자로 검색 가능합니다.
 
 
 
 

 
 
 
 
해당 거래처를 검색 후 오른쪽 서류발급요청을 클릭합니다.
 
 
 
 

 
 
 
 
서류발급요청 화면이 나오면
신청서류, 부수, 기간, 일자 등을 선택하여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발급신청내역에 방금 신청한 거래처의 민원 신청서류가 나오게 됩니다.
오른쪽 발급상태를 보면 발급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발급신청화면으로 넘어가서 재무제표 목록 중 발급하고자 하는 서식에 네모박스를 체크해 주세요.
출력유형의 우측 비교식, 당기식과 재무제표구분의 제출용, 표준용도 함께 체크해 주세요.
 
표준용으로 할 경우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표준재무제표증명원이 발급 가능하며
비교식으로 할 경우는 위하고나 더존 등 회계프로그램에서 이렇게 수기로 발급하여야 합니다.
 
모든 선택이 끝났으면 우측 상단의 발급 버튼을 눌러 발급신청을 완료해 주세요.
 
 
 
 

 
 
 
 
해당 민원서류가 발급중으로 표시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초 뒤 발급중에서 발급완료로 상태가 바뀌면 민원서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발급번호가 생성되며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재무제표등확인원을 출력 할 수 있습니다.
 
 
 
 

 
 
 
 
발급번호를 누르면 재무제표확인의 미리보기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확인원을 바로 출력할 수도 있고 pdf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위하고 회계프로그램에서 재무제표등확인원을 발급하는 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세무대리인 자격으로 간단하고 간편하게 민원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확인원은 비교식, 당기식으로 선택 발급 가능하지만
보통은 비교식으로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택스에서는 표준재무제표증명이라는 서류가 있지만 표준용은 비교식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식 재무제표 발급을 원한다면 위하고에서 민원서류를 발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