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물에서 자영업자 고용보험 제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게시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가입절차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대한 신청자격, 보험료금액, 수급자격 등 내용을 먼저 확인해 보고
이번 게시글의 신청과정을 따라와 주세요.
아래 링크를 누르면 해당 게시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영업자 고용보험 신청 및 지원금 알아보기 클릭 ←
우선 세무대리인의 자격으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안내드릴게요.
(대표자 본인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같은 방식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아래 베너를 클릭하여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 들어가 주세요.
토탈서비스 접속 후 본인 자격에 따라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대표자 본인이 직접 신청할 경우 - 사업장 로그인
세무대리인이 대행하여 신청 할 경우 - 사무대행 로그인
민원접수/신고 ->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신청 순서로 클릭해 주시면
오른쪽 화면에 큰 네모박스 두 가지가 생성됩니다.
- 50인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주
- 근로자를 사용하지 않는 사업주
두가지 중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박스를 선택해 주세요.
*자영업자 고용보험은 50인 미만의 근로자가 있는 사업주 이거나
근로자가 없는 1인 대표자 사업주만 신청 가능합니다.
사업장 관리번호를 입력 후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아래 사업장 정보가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이 전에 미리 성립신고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할 때 사업개시일을 기재하고 보험료 산정 기준 임금액을 선택해야 합니다.
임금액은 1등급부터 7등급까지 구간별로 기준 보수가 나눠져 있습니다.
위 표를 비롯하여 이전 게시물에 자세하게 설명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보험료 산정 기준 임금액을 선택하고 밑으로 내리면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신청확인서 네모박스가 있는데
모두 꼼꼼히 읽어보고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가입대상, 보험료, 급여, 수급자격 등 꼭 확인해야 할 내용이 있으니
옆으로 슬라이드 하여 읽어보세요.
실수임일 (가입일)은 신청한 날의 다음날로 적용이 되며
필수첨부서류를 모두 스캔하여 첨부파일에 등록해주세요.
동의서와 유의사항 네모박스에 모두 체크하고
접수 버튼을 누르면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신청이 완료됩니다.
우측 화면인쇄를 눌러 접수증 출력
하단 서식인쇄 버튼을 눌러 신청서 출력 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자영업자 고용보험 신청하는 과정을 알려드렸습니다.
개인 대표자가 직접 신청할 경우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세무대리인은 세무대리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과정 하나하나 세세하게 알려드렸으니
천천히 따라 해주세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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