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대리인의 업무 중 부가세, 종소세, 법인세와 같은 세금신고와 별개로 인건비 신고 업무가 있습니다.
인건비는 장부를 만드는데 필요한 주요 경비 중 하나로 인건비가 지출되었다면 인건비를 각 공단에 신고를 해주어야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인건비를 신고함으로써 급여, 보험료, 근로소득세를 회계 처리방법에 맞추어 정리를 해야 하는데
매달 근로자의 보험료가 변동되기 때문에 보험료 산출 내역을 각 공단에서 확인하고 장부에 반영해야 합니다.
매달 달라지는 각 기관의 보험료 산출내역을 매달매달 공단에 요청하여 고지내역을 받고 장부에 반영한다는것은 매우 번거롭게 느껴지는데요.
오늘 포스팅하는 내용은 각 기관에 EDI 업무대행신청을 통하여 공단에 매달 보험료 산출내역을 요청하지 않아도 EDI 사이트를 통하여 매달 받아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화면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세무대리인이 업무를 처리하는데 시간을 단축해주며 효율성도 높여주게 됩니다.
사대보험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
- 건강보험공단 : 건강보험
- 근로복지공단 : 고용보험, 산재보험
사대보험을 다루는 세 가지 기관별로 위임사업장 등록을 하고 각 기관에 접속하여 해당사업장의 근로자 보험료를 확인하고 각종 민원발급, 4대 공통신고 등 EDI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업무를 안내하기에 앞서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공단에 위임사업장 등록하는 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국민연금 EDI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세무대리인의 사업장 관리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하고
세무대리인의 공인인증서로 공동인증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공인인증 과정을 거쳐 나오는 두 가지 네모박스 중 왼쪽의 나의 사업장 업무 처리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세무대리인의 국민연금 EDI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왼쪽 여러 가지 메뉴들 중 하단의 업무대행서비스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업무대행서비스 메뉴를 클릭하면 세부메뉴들이 나옵니다.
위탁사업장 등록 신청 메뉴를 한번 더 클릭해 주세요.
위탁사업장 등록 신청화면이 조회되면 위임하려고 하는 사업장의 사업장관리번호, 사용자 성명, 생년월일을 입력한 후 사업장검증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사업장명칭이 조회됩니다.
필수 입력을 모두 했는데도 사업장명칭이 조회가 안된다면 해당 사업장의 성립 및 취득신고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결과가 나온다면 공단에 성립 및 취득신고 접수의 처리결과를 확인 후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필수 입력 사항을 모두 입력 후 사업장명칭이 조회되면 오른쪽 아래의 신청서 발송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업무대행 신청서를 첨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국민연금 EDI 업무대행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미지 파일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신청서 첨부 없이 신청하게 되면 국민연금공단에서 승인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신청서를 작성하여 첨부해 주세요.
해당 서식은 아래 파일을 참고하여 작성해 주세요.
국민연금 EDI 업무대행 신청이 완료되면 해당 사업장의 국민연금보험료 결정내역, 각종 증명서, 사대보험 공통신고 등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가 다양해집니다.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하나씩 포스팅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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